원문 :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car&page=4&divpage=48&no=248143


1. 엔진오일
엔진오일은 기유+첨가제로 이루어 집니다. 
둘 다(기유든 첨가제든) 만들 수 있는 회사가 손에 꼽을 정도이고, 대부분의 엔진오일 제조사가 기유와 첨가제를 사다가 블랜딩만 합니다. 
유명한 엔진오일 회사의 본사가 일반 주택만한 경우도 있습니다. 

1) 디젤 특성상 엔진오일 교환 후 조금만 타다보면 금방 검게 변합니다. 
정상이니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2) 차량은 2천만원도 안하는데 엔진오일은 무조건 비싼거 찾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리터당 십만원짜릴 넣어도 출력 안올라갑니다. 
삼천원짜리 넣어도 차 안퍼져요. 
십만원짜리 10,000km 주기로 교환한 차량보다 삼천원짜리 5,000km 주기로 관리한 차량 엔진이 훨씬 컨디션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좋다는 PAO(그룹4)나 Ester(그룹5)를 100% 사용한 기유로는 C3를 만족할 수 없습니다. 
(거기에 섞어서 C3를 만족할 수 있는 첨가제가 없습니다.)

3) 국산 오일은 쓰레기가 아닙니다. 
국내 정유사의 정제기술은 세계적으로 손꼽힙니다. 
위에 언급한 '손에 꼽을 정도의 기업' 중 국내 정유사가 있습니다. 
실제로 C3 오일의 베이스가 되는 VHVI(그룹3) 기유의 세계 점유율 60% 이상이 SK루브리컨츠ㅋㅋㅋㅋ
(첨가제는 사다 쓴다는게 함정.)
국산 엔진오일 욕하시는 분들은 엑손모빌, BP(아랄, 캐스트롤 포함), 쉘 정도의 회사를 빼면 살만한 오일이 없네요. 

4) 디젤은 무조건 고점도 오일이 좋다?
틀렸습니다. 
엔진 설계시에 엔진오일 점도도 고려해서 설계를 했습니다. 
점도가 높아지면 오일 펌프에 부하가 많이 걸리고, 순환되는 오일의 양도 줄어들고, 출력은 떨어지고, 예열 시간도 길어지고, 연비는 당연히 나빠지고... 안좋아요 안좋아...
엔진이 충분히 열을 받은 후 고속주행에서 조금 낫긴합니다. 
하지만 요즘 날씨에 엔진오일이 정상 온도로 오르려면 서행으로 2~30분은 주행해야 되는걸?ㅋㅋㅋㅋ
0w30이나 5w30넣으세요. (w 앞에 숫자가 낮을수로 저온 유동성이 좋고, 뒤에 숫자가 높을수록 고온 점도가 높습니다.)

5) 잔유제거 하지 마세요. 
폐유를 박박 긁어서 빼내니 새 오일이 조금이나마 더 들어가지요. 
그런데 왜 잔유제거를 하지 말라고 할까요?
엔진내 마찰부 사이 사이에 오일이 묻어 있습니다.
이걸 불어내면? 
엔진오일이 한바퀴 순환하는 동안 윤활유 없이 쇠끼리 마찰되는 상황이 발생하지요. 
엔진 마모의 대부분이 시동시에 일어납니다. 
주행중에 일어나는 마모는 아주 적어요. 
뭔말인지 아시겠죠?
원래 잔유가 남아있게 설계된 것입니다. 
그냥 자유낙하만 하시거나 오일팬에 고인 오일만 석션으로 빨아내면 충분합니다. 

6) C3 규격은 지키면 좋지만 안지킨다고 DPF가 바로 사망하진 않습니다. 
C3규격 자체가 황산회분을 일정 이하로 통제하긴 합니다만 아주 없는것도 아니고, 오히려 연료가 미치는 영향이 더 큽니다. 
(맵핑하면 DPF가 매우 빨리 사망합니다.)

7) DPF 탈거하신분들(이 범법자들아!!!ㅋㅋㅋㅋ 농입니다.) DPF 없어도 아무 오일이나 넣지 마세요. 
B4 규격은 지키세요. 

8) C3 엔진오일은 TBN('산화방지력' 이라고 생각하세요.) 수치가 낮습니다. 
싼거 자주 교환하세요. 
TV에 나오듯이 10,000~15,000km 주기로 교환하시면 엔진이 망가지진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 엔진 내에 슬러지가 아주 매우 많이 생깁니다. 

9) 플러싱 하지마세요. 
새차에는 슬러지가 전혀 없습니다. 
슬러지가 있을 경우 플러싱을 한다고 엔진이 깨끗해 지지도 않습니다. 
분해해서 닦아내야...ㅠㅠㅋ
그리고, 플러싱오일이 엔진 내부에 남아 있으면 당연히 엔진에 매우 많이 안좋습니다. 
플러싱 오일을 완전히 빼려면 새 엔진오일 넣어서 씻어내야 하는데... 미친짓입니다. 

10) 오일 교환주기는 몇 km?
그딴거 없습니다. 
시동걸고 주행을 안해도 엔진은 돌아갑니다. 
똑같이 100km를 운행해도 4,000rpm으로 조지는 차량과 2,000rpm으로 운해을 하는 차량, 가다 서다 반복하는 차량의 오일 상태가 같을 수 없습니다. 
오일도 산화가 됩니다. 
주행을 거의 안해도 1년에 두 번은 오일 교환 해주세요.





디젤차는 처음이어서 (사실 운전한지 얼마 되지 않지만) 열심히 서핑중

아래 사진은 gmpart 사이트에서 가져온 올란도 디젤용 엔진오일